글로벌 시대의 모델의 시장성과 모델일 – 해외 > 모델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모델/광고/연기자 전문 훈련 육성을 목표하는

대덕대학교 K-모델과



모델정보

글로벌 시대의 모델의 시장성과 모델일 – 해외

페이지 정보

본문

 
 
 
 
Runway

패션쇼 모델일, 혹은 캣워크(Catwalk) 모델일이라 일컫는다. 해외에서는 활발한 컬렉션으로 인해 패션쇼 모델 일을 최고로 꼽는다. 이는 도시마다 개최되는 다양한 컬렉션과 정규적인 패션쇼, 쇼를 통한 브랜드 런칭 등으로 인해 패션 쇼 시장이 다양하고 넓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5대 컬렉션인 뉴욕, 파리, 밀라노, 도쿄, 런던 컬렉션은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들이 톱모델을 데리고 쇼를 개최한다. 당연히 이 세계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큰 키, 아름다운 얼굴, 긴 팔과 다리 등 외모에 있어 최고의 수준에 있어야 한다. 거기에 개성까지 더해져 의상의 경향에 따라 변신이 가능한 수준의 모델이어야 한다.

대부분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나오미 켐벨, 클라우디아 쉬펴, 케이트 모스 등 수퍼 모델들은 모두가 이 캣 워크 출신이다.

패션쇼의 경향은 점차로 동양적인 모델들에게 우호적인 추세다. 세계적인 쇼에서 제니 시미즈, 나비아 등 동양 모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몇명은 거의 수퍼모델로서 대우를 받고 있다.

TV Commercial

해외 모델일에서도 TV CF는 가장 경제적으로 풍요한 곳이다. 게다가 모든 타입의 모델들이 필요한 곳이다. 즉, 상품에 따라 평범한 소녀같은 이미지를 원하기도 하고 아니면 노인을 원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다수가 가장 많은 수의 모델들이 몰려있는 곳이고, 그 경쟁도 치열한 곳이다.

CF모델일은 특별한 재능을 요하는 일이다. 모델은 스크린에서 생명력과 활력을 불어넣어야 하고, 자신에게 맞는 이미지와 연기력을 보여줘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해외 모델들은 일정한 시간을 연기학원에 투자하고 있다. 연기력을 갖추고 있는 모델은 자신의 모델로서의 생명을 더 연장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연기력을 갖춘 많은 모델들이 영화배우로 전업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신디 크로포드, 카메론 디아즈등이 그 좋은 예라 하겠다. 모델들에게 연기력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인 것이다.

외국에서 모델일은 어느정도 공식적인 자격을 필요로 한다. 가령 영국이나 미국에서는 광고 등에 출연하기 위해서는 모델은 배우조합 카드가 있어야 한다. 대부분 미국인 TV광고를 위해서는 여러분이 2개의 배우 조합 중 1개에는 가입돼있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광고가 비디오 테입에 촬영될 경우에는 AFTRA(미국 TV, 라디오 예술가 연합)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고, 만약 필름으로 촬영할 경우에는 SAG(영화배우조합)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배우조합 카드가 없는 모델들은 일시적인 멤버쉽카드 발급을 요청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말하기, 노래, 춤 등의 부분에 약간의 제한을 받는다고 한다.

이런 조합카드는 모델들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해주는 장치다. 8시간 이상을 초과했을 경우 초과 수당이나 그 밖에도 여러 가지 경우에서 최대한의 경제적, 신분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

Editorial

잡지의 표지 모델일은 아무나 해낼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어리고, 가능성이 풍부한 수퍼모델들에게 이 몫이 돌아간다. 하지만 모델 일중 모델료가 가장 적은 곳이기도 하다. 그래도 많은 모델들이 이 일을 원하고 있고, 경쟁한다. 그 이유는 Elle, Vogue등의 표지에 나선다는 것은 곧 성공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클라우디아 쉬퍼, 에반젤리스타, 케이트 모스 등의 대부분의 수퍼모델들이 잡지 화보와 표지 모델을 장식하면서 재능을 인정받고 세계적인 스타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특히 잡지의 화보와 표지는 해외에서는 최고의 사진작가와 만나는 계기가 된다. 그들과의 작업으로 인해 아름답고 멋진 포토폴리오에 넣을 사진을 얻을수도 있고, 보다 넓고 다양한 인맥을 형성할 계기가 되기도 한다.

이 화보 일은 진짜 재능이 겸비되어 있어야 한다. 모든 사람들- 편집자, 사진사, 머리와 분장 담당자와 모델들-은 사진의 분위기를 창조하기 위해 다같이 일을 한다. 본능적으로 사진작가나 예술 감독에게 반응하고, 제대로 일을 해내는 모델은 뛰어난 성과물을 얻게 된다. 결코 전형적인 카다로그 모델같은 포즈로는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자연스럽고 경쾌하고 창조적인 동작과 즉흥적인 감각이 사진의 질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사진 작가나 편집자는 이런 사진들, 즉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사진을 얻으려 한다. 그들은 평범하지 않은 사진, 즉 자유롭고, 자연스럽고 독특해 보이는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최고의 사진작가와의 작업하는 화보일은 역으로 생각해보면 모델로서의 생명에 위험부담이 있다. 만일 작업을 편안하고 자유롭게 최대한 자신의 매력을 카메라 앞에서 발산하지 못한다면 다시는 그 모델을 기용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위험부담을 안고서도 잡지의 표지와 화보 모델이 되기 위해서 수많은 어린 모델들과 그들의 에이전트의 로비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부분 모델

해외에서도 부분모델의 기준은 다름없다. 어떤 특정한 부분이 아름답다면 분명히 부분모델로서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미국등지에서는 부분 부분모델들은 자신의 신체의 일부를 보험에 들어놓기도 한다. 철저히 프로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모델의 세계이기 때문에 그 관리 역시 철저하다. 부분 모델 역시 프로로서의 자세를 요구한다. 성공한 부분 모델들은 매일 매일 자신의 발과 손을 손질하고 메니큐어와 페디큐어를 바르고, 태양빛을 피하고 항상 자신의 손과 발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한다. 일부 모델은 자신의 손이나 발등을 보험에 가입하기도 한다.

부분모델로서 또 하나의 분야가 있는데, 바디더블(Body-Double)이 그것이다. 이 분야의 모델은 영화배우의 신체의 일부를 연기하거나, 뒷모습, 나체 등을 연기하는 모델일을 일컫는다. 모델 계층이 훨씬 두터운 미국이나 유럽등지에서는 많은 초보모델들이 무명일 때 body-double을 하나의 경험으로 삼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지면광고 모델일

잡지, 신문, 전단지 등에 실리는 모든 모델 일을 일컫는다. 광고 모델 일은 상품에 따라 다양한 타입의 모델이 필요한 곳이다. 더욱이 물량이 우리보다 몇 배 이상인 큰 해외에서의 광고 모델 일은 더욱 다양하고, 오디션도 열려져있는 편이다. 그러나 역으로 생각하면 그 경쟁 역시 치열한 것이 사실이다.

광고는 화장품 광고부터 부엌의 세제광고까지 다양하다. 화장품 브랜드인 레브론의 전속 모델인 신디 크로포드는 10년 넘게 활동하면서 그 브랜드의 이미지를 대표하고 있다. 이처럼 지면광고의 모델료는 모델의 지명도를 알 수 있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

카다로그 모델일

카다로그 작업이 가장 활발한 곳은 독일 등 유럽이다. 카다로그는 모델들의 가장 전형적인 일 중 하나다. 모델들은 한 브랜드를 대표하는 이미지이기 때문에 카다로그 컨셉에 따라 정확한 포즈, 표정 등을 필요로 한다. 정지된 일상이라 일컫는 포즈의 자연스럽고 아름다움을 보여줄 모델의 능력이 요구된다.

때로는 카다로그 촬영은 스튜디오에서 뿐 아니라 때로는 해외로케를 떠나는 경우도 잦다. 아름다운 이국의 정취를 맛보거나 신비로운 동양으로 떠난다는 것은 확실히 카다로그 작업의 매력인게 사실이다.

자신의 옷을 팜플렛이나 우편 주문 카다로그 등에 실어서 팔고자 하는 광고주에게 고용되게 된다. 그들은 옷을 돋보이게 하는 매력적인 모델들을 원한다. 이 일은 한 시간 정도 걸려 한가지 상품 촬영부터 한 주에 걸쳐 로케까지 가는 촬영까지 다양하다. 시간당 150$이거나 하루에 1200$-2500$정도의 모델료를 받게 된다. 그러므로 많은 카다로그의 모델이 되면 꽤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카다로그 모델의 일은 옷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것이다. 모든 것이 옷을 돋보이게 하는데 사용된다. 잘 맞는지 주름이 없는지 등. 모델에게는 이보다는 적은 관심이 돌려지게 마련이다. 가벼운 화장이 요구되기 마련인데 현명한 모델이라면 어떻게 포즈를 취하는 것이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 어떤 각도가 자신에게 맞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Plus Size Modeling

이 분야는 드레스 사이즈 10에서 20을 입는 정도의 약간은 골격이 큰 모델들에게 적합한 모델일이다. 사이즈를 제외한 다른 모든 부분에서는 표준 모델들과 같은 기준이 적용된다. 즉, 아름다운 외모, 긴 팔과 다리, 멋진 몸매등. 긴 목은 특히 카메라 앞에서 가벼워 보일 것이므로 중요하다. 대부분 5‘8“- 5’11”정도의 키에 가슴 36-42(인치), 허리 26- 32, 힙 36- 45정도의 몸매와 몸무게 140-170 파운드 정도이다. 대부분의 카다로그는 큰 사이즈의 옷을 소개한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비율을 갖고 있는 큰 사이즈의 모델들이 요구된다. 보다 큰 시장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몇 뉴욕의 톱 에이전시는 Wilhelmina를 포함해서, 이런 부분의 모델 분야를 두어 관리하고 있다.

작은 모델일(Petite Modeling)

동시에 작은 모델들을 내세우는 에이젼시도 있다. 대부분 5‘5“에서 5’7”키에 드레스 사이즈 3에서 7정도의 작은 옷을 입는 모델들 말이다. 이 모델도 몸매의 비율에 있어서는 일반 모델들과 같다.

하지만 이런 에이전시에서 작은 모델들로 성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오늘날 몇 톱 에이전시, Wilhelmina, 포드, 엘리트 같은 데서는 작지만 매력있고, 아름다운 모델들이 성장할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특히 뷰티 모델분야에서 이런 모델들의 활약은 두드러진다. 그밖에도 잡지의 표지모델, 뷰티 광고, 텔레비젼 광고, 쥬니어 모델등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작은 모델들은 패션쇼 무대에 설 수 없다고 믿었지만 예외도 있다. Kate Moss(5’6″)같은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케이트는 많은 시즌에서 디자이너의 모델로서 쇼무대에 섰다. 그녀는 키 큰 다른 모델들 사이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매력을 보여주었다.

부분 모델분야는 큰 모델들 보다는 작은 모델들이 더 각광받고 있다. 작은 모델들의 섬세한 균형미가 돋보일 수 있는 분야기 때문이다.

피트 모델

피트 모델에게 요구되는 것은 오로지 한 가지 조건이다. 디자이너가 샘플로 원하는 바로 그 사이즈의 몸매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 그 사이즈는 디자이너에 따라 다양하다. 어떤 이는 6이나 8, 혹은 10을 원하기도 한다. 디자이이너의 패턴에 따라 그에 맞는 몸매를 지니고 있어야 피트 모델로서 활동할 수 있다.

해외에서 많은 모델들이 포토폴리오를 만드는 동안 돈을 좀더 벌기 위해 피트 모델로 계약한다. 물론 피트 모델은 아무나 할 수있는 일이 아니다. 완벽한 몸매를 갖춰야 하고 의상제작이 끝날때까지 반드시 몸무게와 치수를 그대로 유지해야만 한다.

피트 모델일은 다소 지루하고 단조롭다. 가만히 서서 핀을 꽂거나 바느질 하는 것을 참고 견뎌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경제적인 보상은 여유롭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피트 모델은 보통 시간당 150$정도를 받는다.

쇼룸 모델일

쇼룸 모델은 일반적으로 패션 시장이 열리는 며칠 혹은 몇 주 동안으로 계약하고 일하게 된다. 어떤 경우에는 비공식적으로 찾아오는 손님에게 샘플을 보여주기 위해 시즌 내내 고용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그리 흔하지는 않다. 쇼룸 모델은 디자이너가 창조한 샘플을 제대로 소화해야 한다. 바이어들에게 옷을 보여주기 위해 요구할 때마다 그 디자이너의 수많은 옷을 빠르게 교체해가며 선보여야 한다.

옷의 사이즈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의 모델들이 기용된다. 또한 남자 모델들에게도 비교적 큰 시장이다. 모델료도 다양하다. 통상적으로 하루에 200$-1200$까지 번다.

입학문의 042-866-0211
휴·복학 문의 042-866-0288
등록금 문의 042-866-0851
장학금 문의 042-866-0214
생활관 문의 042-866-0510
주민등록법개정|대학정보공시|자체평가|예결산공고|등록금심의위원회|업무추진비공개|개인정보처리방침|이용안내|찾아오시는길
주소_ 34111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북로 68 대덕대학교(장동 48번지) TEL_ 042-866-0200
Deaduk UNIVERSITY, 68, Gajeongbuk-ro, Yuseong-gu, Daejeon, KOREA

Copyright(c) 2024 DAEDUK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Copyright(c) 2024 DAEDUK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