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duk College Department of Model / 체계적인 실기훈련 및 학습과정을 통한 신체이미지를 자유롭게 창조할 수 있는 실기능력을 갖춤은 물론, 이론적 토대를 갖춘 모델전문인과 광고전문인, 연기자로서의 자질을 함양시켜, 고부가치를 창출
모델정보
  • 모델정보
  • 분야별모델
  • 국내모델시장
  • 해외모델시장
  • 추천사이트
모델정보
 
작성일 : 14-07-26 18:09
슬럼프극복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613  

슬럼프와 매너리즘은 동시에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깊숙히 침투하게 마련이다. 어느날부터인가 일거리가 줄어들고, 수입도 형편없어지고, 마침내 아무도 찾지 않게 된다. 물질적인 타격말고도 이때의 괴로움과 좌절감은 아마 정신적으로도 견디기 어려운 상태로 몰고갈 것이다. 많은 모델들이 이런 시기를 겪게 마련이고, 인생의 한번쯤은 우울증과 권태에 빠지게 된다. 이때마다 되새겨야 할 것은 자신의 목표와 자신이 원하는 상태, 그에 따른 합리적이고, 현명한 이미지 변신, 또는 재빠르게 다른 적소를 찾아 떠날 수 있는 과감함일 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두 명의 모델은 슬럼프를 극복한 성공 사례와 결국 극복하지 못하고 낙오하고 만 사례다. 자신의 경험뿐 아니라 다른 이들의 경험도 여러분에게는 좋은 보기가 될 것이다.



자신의 이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타고난 외모와 끼로 왕성한 활동을 하던 J라는 모델이 있었다. 그녀는 타고난 외모를 바탕으로 인쇄매체, 의상 카다로그, CF,패션쇼 등을 종횡무진 뛰어다녔고, 일에 대한 의욕과 열정이 남달랐다. 또한 2~3년마다 주기적으로 찾아오게 마련인 슬럼프도 계속적인 프로필 작업과 이미지 변신으로 헤쳐나갔다. 매번 그녀의 이미지 변신은 주효했고, 마침내 모델 계 최고의 위치까지 오를 수 있었다. 같이 출발한 다른 모델들은 식상한 이미지, 권태, 일에 대한 회의 등의 슬럼프를 극복하지 못하여 방황하였지만 그녀는 3~4번 이미지 변신에 성공하였고, 결국 7년이라는 여자 모델로서는 긴 세월을 훌륭히 활동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그녀에게도 크나큰 위기가 닥쳤다. 어느날부터인가 일거리는 줄어들었고, 결국은 전화 한 통 오지 않는 날이 태반이 된 것이다. 이미 3,4번의 이미지 변신을 해냈던 그녀는 더 이상 변신할 모습이 없다고 본인 스스로 판단하였다. 그녀는 이미 여자 모델로서는 상당히 연로한 편인 28세였고, 그러므로 그 당시 슬럼프는 거의 모델 생활의 끝을 의미하는 게 아닌가 싶었던 것이다.

그녀는 모델 선배였던 내게 그녀가 상의 반, 하소연 반으로 조언을 구해왔다. 고민 끝에 그녀에게 던진 몇 가지 조언은 바로 파격적인 이미지 변신 제안이었다. 또한 그 동안 모델 생활을 하면서 소홀했던 부분은 없는지 자신의 연결 망을 재점검할 것을 제안했다. 많은 모델들이 스스로 만들어 놓은 이미지에 갇히는 경우가 많다. 이때마다 새롭고 신선하고, 파격적인 자신의 모습을 재창조해볼 수 있는 용기와 스스로에게 기회를 줄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하다. 그녀는 나의 조언에 따라 다른 여자 모델들이 꺼려하는 속옷 광고 모델 일에 도전하기로 결심했다. 실내 스튜디오와 분위기 있는 카페 등지에서 슬립 가운을 걸친 속옷차림으로 프로필을 촬영했다. 프로필 이미지는 바로 천박해 보이지 않으면서도 섹시하고, 우아하고, 아름답고, 원숙한 여인이었고, 성공적인 프로필 사진을 얻게 되었다.

그 동안 모델 활동을 하면서 광고에 관련된 에이전트, 광고 대행사, CF 제작 프로덕션, 메이크업 아티스트, 스타일리스트, 광고주 등 어느 한 사람에게라도 소홀히 한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라고 권하였다. 특히 톱모델 대열에 올랐을 때 사소한 시간약속이라도 어기지 않았는지, 실언한 것은 없는지, 경쟁자들에게 시기와 경쟁의식으로 과장된 행동을 하지는 않았는지, 교만했던 부분은 없었는지 모든 부분을 새롭게 점검하게 하였다. 다시 만든 프로필 사진을 들고 그들을 만나고, 맨처음 시작했던 때의 마음가짐과 행동가짐으로 자신을 홍보하라고 당부였고, 그녀는 군소리없이 그대로 실천하였다.

그녀는 몇 달 후 W라는 여자 속옷 CF 메인 모델로 발탁되었고,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녀는 모델일을 진정으로 사랑하였고, 프로답게 처신하고, 열정으로 자신의 성공적인 커리어를 일구어낸 것이다.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슬럼프를 어떤 마음가짐으로 극복해야 하는지를 여실히 보여준 예다.

반대의 예도 적지 않다. 아니 많은 모델들이 슬럼프를 제대로 극복하지 못하고, 그 자리에서 자신의 커리어를 마감한다. K라는 모델은 키가 작았지만 얼굴은 말그대로 화장품 모델감이었다. 그녀는 어여쁜 얼굴덕분에 화장품 모델뿐만 아니라 얼굴만 촬영하는 CF에서도 꽤 인기있는 모델로 작업을 했었다. 하지만 광고 시장은 좁고 한 모델이 화장품이라는 민감한 시장에 오래도록 머문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굉장히 힘들다. 얼마가지 않아 그녀에게도 슬럼프가 찾아왔다. 그러나 그녀는 J처럼 이미지 변신을 추구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화장품 모델이었다는 자부심으로 인해 신혼 주부나 커리어 우먼같은 변신을 원하지 않았던 것이다. 광고 모델은 2~3년간을 주기로 순환하기 마련인데 그녀는 계속 같은 이미지만을 고수하려 했으니 계속적인 활동이 불가능한 것은 자명한 사실이었다. 많은 여성 모델들이 주부등으로 변하기를 두려워하고 있다. 그렇다고 모델로서의 레벨이 떨어지는 것이 절대 아니다. 오히려 30대 주부 모델들을 위한 화장품 시장에서 새로운 이미지로 활동을 벌일 수 있었을 것이다. 변신을 두려워한 그녀는 결국 더 이상의 모델 일을 지속할 수 없었다. 물론 그녀가 받은 정신적 상처도 컸다.

남자 모델도 마찬가지다. 또한 청소년 모델들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계속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나이에 맞게 바꿔나가야 한다.

두 사람을 지켜보면서 나는 이미지 변신과 자신의 적소를 찾는 작업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달았다. 외적으로 오는 슬럼프는 이렇게 자신이 어디에 있어야 하는지, 어떤 모습으로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내적으로 오는 일에 대한 권태감과 무력감은 자신이 처음 세웠던 모델로서의 꿈과 희망과 목표를 점검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스스로 물러나야 된다고 생각했고, 그 결정에 만족한다면 더 이상 슬럼프라는 단어를 갖다 붙일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델일 그 자체가 아니라 모델일을 통한 여러분의 삶일 테니까.

여러분은 항상 프로로서 작업해야 한다. 프로답다는 것은 일을 사랑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실력을 갖추고, 자신이 있어야 할 곳에 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렵고 힘든 과정을 충분히 즐겁게 받아들이고, 그 과정을 통해 깨달은 것을 계속해서 자신의 일에 적용시킬만한 인내와 창조력이 바로 여러분이 모델이란 직업을 택했을 때 갖춰야할 미덕이다.